본문 바로가기

우리지역의건강지킴이닥터人

당신의 허리는 안녕하신가요? - 척추관 협착증

 

길을 가다보면 허리가 구부정한 사람들을 종종 보게 됩니다. 이런 분들은 대부분 허리가 아파서인 경우가 많은데 척추관 협착증(Spinal stenosis)을 앓고 있는 환자일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공단 통계를 보면 척추관 협착증 환자는 연평균 15.6%씩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특히 전체 진료환자의 60%가 50대 이상 중년 여성인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여성이 남성에 비해 근육과 인대 양이 적고 폐경 이후 호르몬 변화로 퇴행성 변화가 빨라지기 때문입니다. 척추관 협착증은 일상생활을 할 수 없을 만큼 통증이 심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증상이 의심되면 바로 병원을 찾아원인과 치료법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허리 펼 때 통증 오면 척추관 협착증 의심해보아야

 척추관 협착증은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인 척추관이 좁아진 상태로 허리 질환 중 디스크 다음으로 많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흔히 허리에 통증이 오면 허리 디스크로 의심할 수 있으나, 주로 허리를 굽힐 때 통증이 오는 허리 디스크와 반대로 허리를 펼때 통증이 온다면 척추관 협착증을 먼저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척추관 협착증은 요추부에 주로 많이 발생하는데, 이렇게 요추부에 발생할 경우 요추 척추관 협착증(요추관 협착증)이 보다정확한 표현입니다.요추관 협착증의 증상은 자주 허리가 아프고 엉덩이나 항문쪽에 찌르는 듯한 느낌과 타는 듯한 통증이 오며, 다리의 감각에 이상이 오고 근력저하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세가 잦아지고 심해질 경우 허리를 굽히거나 쪼그리고 앉아 휴식을 취하면 증상이 잠시 사라졌다가 보행을 하면 통증이 다시 찾아 옵니다. 협착의 정도가 심할수록 더욱 보행거리가 짧아지게 됩니다. 협착증이 경추 부위에 발생하면 경추 척추관 협착증(경추관 협착증)이라고 하는데, 경추관 협착증의 증상은 목 부위의 통증, 어깨와 양팔의 통증, 양팔 운동 및 감각이상, 척수병증 등으로 나타납니다.

 

척추관 협착증의 치료방법
척추관 협착증 환자에게는 먼저 보존적 치료를 시행합니다. 보존적 치료 방법에는 일상 활동의 절제, 적절한 운동, 물리 치료,요추 보조기 사용, 비스테로이드성 소염 진통제나 항우울제 등의 약물치료, 유발점 주사, 경막 내 스테로이드 주사, 도수 치료,침, 초음파, 전기 자극 치료, 열 치료 등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 방법으로는 추궁판의 일부 또는 전부를 제거해 감압을 하는 추궁판 절제술(laminectomy)이 있습니다.


허리에 무리가 가는 행동 삼가고 곧은 자세 유지척추관 협착증은 퇴행성질환입니다. 따라서 평상시의 생활 습관이 매우 중요합니다. 무거운 물건을 나르고 허리를 지나치게 많이 사용하는 등 척추에 무리가 가는 행동을 하면 그만큼 척추에 부하가 걸려 퇴행성 변화를 촉진시키므로 될 수 있으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앉거나 설 때, 걸을 때 늘 곧은 자세를 유지하는 것도 도움이 되며, 살이 쪄서 몸이 무거우면 허리에 부담이 되므로 체중조절이 필요합니다. 평소 올바른 자세와 습관으로 허리 질환을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리포터 : 김용삼 대전MBC의료포털 닥터人( www.drmbc.com )

도움말 : 김한식 우리척병원 병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