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지역의건강지킴이닥터人

치아 보철물, 어디까지 발전했나?

3차원 캐드캠으로 빠르게, 정확하게, 안전하게
3차원 캐드캠(CAD/CAM) 시스템은 컴퓨터를 이용해 입체적인 설계를 하는 것으로 산업계에 큰 혁명을 일으켰다. 일일이사람 손으로 제작하던 한계를 뛰어넘어 자동차, 항공기 등의 생산은 물론이고, 의학 분야에도 많이 사용되어 왔다. 최근에는이 3차원 캐드캠이 치과에서도 이용돼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요즘 치과에서는 단순히 충치 치료만이 아니라 임플란트, 라미네이트 등 심미치료를 통해 삶의 질을 높이는 치료가 이루어지고 있다. 치과 분야에서 쓰이는 3차원 캐드캠 시스템은 치과치료를 위한 보철물을 제작할 때 아날로그 주조 방식의 한계를 극복하고 장점을 극대화한 시스템이다. 기존의 보철물은 실리콘 인상재로 인상을 채득하고 석고를 부어 치아 모형을 만들고 이후에도 여러 차례 작업을 거쳐 완성한다. 물론 거의 모든 작업은 사람의 손에 의해 이루어지는데 여러 단계를 거친다는 것은 오차가 발생할 수 있는 여지도 많다는 것이다. 특히 인상재의 특성상 수축과 팽창, 수작업을 통해 여러 단계에서 오차가 발생하게 된다. 그러나 3차원 캐드캠 시스템을 이용하면 제작과정을 최소화 하고 필요한 보철물을 컴퓨터로 디자인해 밀링머신으로 아주 정교하게 제작할 수 있다. 제작 기간 또한 최소화할 수 있다. 최근에는 하루 만에 완성되는 보철 치료가 인기를 끌고 있다. 기존에 아날로그 주조방식에서는 일주일 정도 소요되던 제작시간을 10분 정도로 줄여 치아가 부러지거나 착색된 경우, 앞니가벌어져 심미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 당일 라미네이트 치료가 가능하게 됐다.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 우리나라의 수준 높은 치과 치료를 위해 찾아오는 치과 환자들에게 획기적인 시스템이다

 

 

 

내 치아에 딱 맞는 보철물
3차원 캐드캠 시스템은 임플란트 시스템도 진보적으로 바꾸어놓았다. 사람들은 개개인마다 잇몸과 치조골의 넓이나 형태가 다르다. 하지만 기존에는 임플란트 상부 보철물 제작 시 잇몸뼈의 상태를 고려하지 않고 기성 지대주1)를 이용했다. 몇 가지 형태로 통일된 기성 지대주에 의존하다 보니 보철물 제작 후에도약간의 불편함은 감수해야 했다. 하지만 상부 보철물의 지대주를 직접 제작함으로써 개인의 구강상태에 가장 적합한 임플란트 보철물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이렇게 임플란트 보철물을 만들면 더 오래, 안전하게 사용하고 유지할 수 있다.뿐만 아니라 3차원 캐드캠 시스템으로 보철물을 제작할 때 사용하는 지르코니아 블록은 지금까지 사용되어온 보철물의료 중 가장 인체에 적합한 재료로 알려져 있어 보철물과 잇몸이 만나는 부분의 염증 반응도 상대적으로 적다. 강도 또한 우수해좀 더 깨끗하게 오랜 시간 사용할 수 있는 재료인 것이다. 이러한 장점들에도 불구하고 기존 보철물 제작비용과 큰 차이가 없다는 것 또한 3차원 캐드캠 시스템의 장점이다. 이처럼 보철물이 나날이 발전하고 있지만 역시 치아 건강에 가장 중요한 것은 올바른 사용과 관리라는 사실 또한 명심하자.1) 지대주 : 치아 뿌리의 역할을 하는 임플란트와 치아 모양 보철물을 연결해주는 것.

 

리포터 : 김용삼 대전MBC의료포털 닥터人( www.drmbc.com )

도움말 : 이도훈 이엘치과병원 병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