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지역의건강지킴이닥터人

적당한 치아 교정 시기는 언제일까?

 

겨울 방학을 앞두고 치아교정이 필요한 학생들이나 부모님들이 교정치료는 언제 하는 것이 좋은지 궁금해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끔 교정치료 시기가 지난 것 같다고 걱정을 하거나 또 교정 시기가 지나면 교정이 불가능하거나 시간이 많이 걸린다고 알고 있는 부모들을 종종 만날 수 있습니다. 교정치료에 가장 적당한 시기가 언제인지는 치아나 턱 상태, 원인에 따라 달라지므로 치과 검진과 정밀한 진단을 한 후에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잘못된 정보나 주변의 소문만 듣고 걱정하기보다는 치과를 찾아가서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치아 교정치료는 어린이 성장기에 해야 유리
성장기에 교정을 시작하면 유리한 점이 많이 있습니다. 성인의 턱뼈는 단단해 치아의 이동이 어렵거나 치료 기간이 길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성장기 어린이는 성인에 비해 치아 주위 뼈의 탄력이 좋고, 치아도 잘 움직이며 대부분 잇몸 뼈와 턱 관절이 건강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성인보다 짧은 기간에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보통 아이들의 교정 시작 시기는 치아와 턱뼈 상태에 따라 달라지는데, 영구치가 나는 시기인 6살 전후에 영구치 개수와 위치,형태 및 이상 유무를 확인하고 시작합니다. 이때는 주걱턱 여부를 진단할 수 있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아직 성장을 이용한 치료도 가능하므로 검사결과 주걱턱으로 판단된다면 늦기 전에 턱 교정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반대로 아래턱이 작은 무턱증인 경우는 아래턱 성장이 활발해지는 초등학교고학년 시기가 적당합니다. 그리고 치열에만 이상이 있는 덧니,뻐드렁니의 교정치료는 영구치열이 거의 완성되는 시기에 시작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최근 성인의 치아 교정치료도 많아져
물론 치아교정은 성인이 된 후에도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치아의 이동원리는 연령에 관계없이 동일하기 때문에 잇몸만 건강하다면 60세 이상도 가능합니다. 평상시 고르지 못한 치열 때문에 웃는 모습이 어색하고 대인 관계에 자신이 없는 분들이 원만한사회생활과 자신감을 찾기 위해서 나이가 든 후에도 치열교정을 받는 경우가 최근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어릴 때 여러 가지이유로 교정치료를 받지 못하고 성인이 되어서 가지런한 이를 가지고 싶어 하는 분들이 남녀를 불문하고 치과를 찾아오는 광경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단지 아이들에 비해 교정치료 기간이 조금 더 걸리기는 하지만 성인들의 겨우 본인의 선택으로 치료를 받기 때문에 치료에 대한 협조도가 매우 높으며 성장이 더 이상 일어나지 않으므로 교정 후에 안정된 상태를 유지하는 장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잇몸 질환이 심하면 당장 교정을 할 수 없기 때문에 건강한 잇몸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인 교정치료 기간은 개인 상태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보통 12개월에서 30개월 정도 소요되며 한 달에 한 번 정도 치과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 후 치료 방법 선택

한편, 교정치료의 방식과 치료 기간은 환자의 상태와 치료방식,재료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금속이나 세라믹 재료를 사용하는 일반 교정치료와 치아의 안쪽에 교정장치(브라켓)를 부착하는 설측 교정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치아에 교정장치를 붙이지 않고 얇고 투명한 플라스틱 틀을 끼워서 치아를 움직이는 방식으로, 일명 ‘투명교정’이라고 불리는 교정치료 등 다양한 방법이 있으므로 먼저 치과의사와 충분히 상담한 후 치아의 상태와 치료기간, 비용 등을 고려해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도움말 : 문은수 치의학박사
리포터 : 김용삼 대전MBC 닥터인 (www.drmb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