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지역의건강지킴이닥터人

얼굴 주름살, 원인과 증상부터 파악하자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얼굴 주름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고민을 합니다. 값 비싼 화장품을 바르고 피부에 좋다는 음식을 챙겨먹기도 하지만 한번 생긴 주름을 없애는 일은 쉽지 않습니다. 주름은 왜 생기는 것일까요? 그리고 주름을 옅게 만들 수는 없을까요?

 

주름은 왜 생길까?
주름은 피부, 피하지방, 유지 인대 같은 연부조직과 뼈의 노화에 의해서 나타납니다. 피부 진피 내 콜라겐과 탄력소의 감소로 위축이 일어나 잔주름이 생기고 반복적인 표정 근육의 작용에 따라 이마, 미간, 눈가의 주름이 생깁니다. 얼굴의 볼륨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피하지방은 위축 되고 얼굴 살을 단단히 잡고 있는 유지 인대의 탄력성이 떨어지면서 얼굴 살이 처지고 깊은 주름이 생깁니다. 또한 얼굴뼈가 흡수되면서 얼굴의 기본 골격이 줄어듦에 따라 눈물고랑이나 팔자주름이 깊어지게 됩니다.


주름을 개선하는 방법
노화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밝고 긍정적인 마음가짐과 미소를 잃지 않고 살아간다면 주름도 자연스럽게 내 모습의 일부로 자리 잡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지나치게 심각한 주름으로 인해 사회생활이나 인간관계에 차질을 겪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러한 분들을 위한 얼굴주름의 개선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주름살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원인에 따라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 노화에 의한 잔주름은 프락셀 레이저로 피부결을 개선할 수 있고 표정근의 반복적인 작용에 의한 주름은 보톡스 시술로 표정근의 움직임을 줄여주면 쉽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볼륨이 감소하고 처짐이 원인인 깊은 주름의 경우에는 얼굴의 움푹꺼진 부분을 필러나 자가지방 이식으로 보충해주고 처진 부분은 ‘실 리프팅’을 하거나 심한경우엔 안면거상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2000년대 이전만 해도 처진 얼굴 살을 팽팽하게 하는 방법은 안면거상술이 유일했습니다. 그러나 흉터 없이 시술 후 빠른 회복을 원하는 환자들의 기대에 부응해 실 리프팅이 등장했습니다. 리프팅을 위한 실은 녹는 실과 녹지 않는 실이 있고, 조직에 걸리는 부위가 돌기(cog)나 원통(cone)모양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실에 단순히 돌기만 있는 것이 아니라 실 자체가 그물망(mesh) 모양으로 되어있어 정상 조직이 주위 조직과 강하게 유착할수 있게 해주는 ‘레이즈미업 리프팅’이 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개념의 리프팅 실로 실리콘을 폴리에스터가 그물처럼 감싸 높은 탄성을 지니고 주위 조직과 안정적으로 결합해주는 ‘엘라스티꿈 리프팅’이 있습니다. 이 리프팅 방법은 수술 후 몇 주 만에 실제 인대처럼 자연스러운 움직임과 탄력을 회복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실 리프팅 보다 더 간단한 고밀도집적초음파(HIFU) 레이저 시술도 가능합니다. 이는 볼록렌즈로 햇빛을 모아 불을 피우듯, 강한 출력의 초음파로 피부 속 일정 깊이에 열응고점을 만들어 리프팅 효과를 얻는 시술입니다. 일반적으로 주름을 개선하는 방법으로 레이저나 필러, 보톡스를 떠올리지만 원인과 증상에 따라 이처럼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주름 때문에 고민이 있다면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은후 본인에게 적합한 방법으로 그 해법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도움말: 권유진 성형외과전문의

리포터: 김용삼 대전MBC의료포털 닥터人( www.drmbc.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