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지역의건강지킴이닥터人

치아교정, 언제 어떻게 할 것인가?

 

 

 

사람의 치아는 얼굴의 형태를 유지하고, 음식물을 씹고, 말을 할 때 정확한 발음을 하게 하는 등 그 역할이 매우 다양합니다. 특히 치아의 배열 상태는 얼굴 인상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치열이 고르지 못하면 미관상 보기 좋지 않을 뿐만 아니라 입을 제대로 다물기 어려워 표정이 부자연스러워지며 나이가 들수록 이가 더 많이 움직여 상태가 더욱 나빠지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치아교정치료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치아교정치료의 종류
치아교정치료는 고르지 않은 치아 배열, 부정교합, 안면 돌출 및 비대칭, 턱뼈교정, 언청이, 턱 관절 치료 등 매우 광범위한 치료 분야입니다. 교정치료의 종류와 치료 기간은 환자의 상태와 치료방식, 재료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금속이나 세라믹재료를 사용하는 일반교정치료와 치아의 안쪽에 교정장치를 부착하는 설측교정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교정장치나 철사처럼 생긴 교정용 와이어를 사용하지 않는 다양한 교정치료법이 개발되어 있어 상담을 통해 자신의 상황에 맞는 교정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치열 교정만으로 곤란한 경우는 수술 교정치료 방법이 있는데 성장이 끝난 성인의 경우 일반적인 교정으로 치료가 어렵다면 안면골격의 형태를 바로잡는 수술을 병행할 수도 있습니다.


치아교정치료는 언제 하는 것이 좋을까?
많은 분들이 교정치료는 언제 하는 것이 좋은지 궁금해 합니다. 교정치료에 적당한 시기는 치아 상태와 원인에 따라 다릅니다. 위, 아래 턱 중 한쪽이 유난히 크거나 작아 턱 교정을 해야 할 때는 골격성장이 왕성한 6~9세가 가장 좋으며, 여러 가지 사정으로 이때 치료받기가 힘들다면 성장이 끝나는 시기 즉, 여자는 15세 이후, 남자는 18세 이후가 적당합니다. 또한 치열이 고르지 못한 경우 12~14세에 교정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여러 가지 사정으로 성인이 되어서 교정하시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최근 의학의 발달과 다양한 재료의 개발로 새로운 교정치료방법과 첨단기술을 이용한 장치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치아에 교정장치(브라켓)를 붙이지 않고 얇고 투명한 플라스틱 틀을 끼워서 치아를 움직이는 교정치료(일명 ‘투명교정’)가 몇 해 전부터 도입되어 일부 치과에서 시행되고 있습니다.


투명교정치료는 투명한 플라스틱 재질을 사용해 교정장치가 잘 보이지 않는 것이 장점입니다. 그리고 교정장치가 발음에 지장을 거의 주지 않으며, 마우스피스처럼 되어있어 입안에 상처를 남기지 않습니다. 하지만 비용이 일반 교정치료보다 비싸고 정기적으로 교정틀을 만드는 기간이 소요되며, 특수한 교정틀 제작이 가능한 치과를 찾아가야 한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그러나 위생적이며 치아부식과 충치, 잇몸질환의 염려가 거의 없습니다.


치아교정은 다른 치과치료와 비교할 때 오랜 기간 치료가 필요하고 칫솔질 방법에서부터 음식의 섭취와 장치 관리에 이르기까지 세심한 관리를 필요로 합니다. 치아교정에 적절한 시기와 교정 방법, 교정 기간 등을 고려하여 건강한 치아를 만드시기 바랍니다.

 

 

 

 

도움말: 문은수 한아의료재단 문치과병원 대표병원장

리포터: 김용삼 대전MBC의료포털 닥터人( www.drmbc.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