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지역의건강지킴이닥터人

남성들이 가슴 보정속옷을 입는 이유 – 여성형 유방증

최근에 여성들의 전유물로만 여겨져 왔던 보정속옷이 남성들에게도 인기를 얻고 있다고 합니다. 외모에 신경 쓰는 젊은 남성들의 경우 신체의 콤플렉스를 보완하기 위해 보정속옷을 착용하는 예가 많은데요, 특히 가슴 부분에 압박을 주어 평평해 보이도록 하는 가슴 보정속옷을 입는 남성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식생활의 서구화 등으로 여성형 유방증(여유증)이 늘고 있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보정속옷은 임시방편일 뿐입니다. 여유증은 왜 생기고, 근본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남자도 가슴이 발달한다
남자도 정상적으로 가슴이 발달합니다. 청소년기의 70% 정도가 호르몬의 영향을 받아 가슴과 유선조직이 발달하며, 가끔 통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이중 75% 정도는 특별한 처치 없이 2년 내에 자연적으로 소실되며, 대부분의 경우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식생활이 서구화되고 호르몬 불균형이 생기면서 여유증이 갈수록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호르몬에 의한 여유증은 여성호르몬에 대한 유선 조직의 반응이 민감해지면서 남성의 유선 조직이 여성의 유방처럼 발달하는 것입니다. 이를 진성 여유증으로 분류하는데, 대부분 양쪽이 함께 발달하지만 때로는 한쪽 가슴에만 발생하기도 합니다.
비만에 의한 여유증은 가성 여유증으로 분류합니다. 살이 찌면서 가슴에 지방의 축적이 많아진 경우입니다. 비만은 일반적으로 체내의 여성호르몬 수치를 증가시키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지방과 유선 조직이 모두 발달한 복합 여유증으로 분류합니다.


여성형 유방증의 치료 방법
여유증의 치료를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가슴에 축적된 지방과 유선 조직의 제거가 필요합니다. 청소년기에 가슴이 발달한지 2년 이내 또는 통증을 동반한 여유증에는 약물치료가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이미 발달한 유선 조직과 지방은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가슴이 발달한 정도를 분류해보면 위 그림과 같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2단계 이하로 지방흡입술과 유륜절개술을 통한 유선제거술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가슴조직이 늘어진 3~4단계에서는 늘어진 가슴조직을 올려주는 수술이 추가로 필요할 수 있습니다.


여성형 유방증으로 고민하는 경우 보정속옷으로 가리기 보다는 정확한 진단을 통해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도움말: 윤영묵 성형외과 전문의 대전 페이스성형외과 대표원장

리포터: 김용삼 대전MBC의료포털 닥터人( www.drmbc.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