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지역의건강지킴이닥터人

당뇨 환자의 치과 임플란트 시술시 주의사항

당뇨병은 그 자체보다 합병증이 더 무서운 질병입니다. 오랜 기간 당뇨병을 앓은 환자의 경우 여러 가지의 이유로 치주 질환이 생길 확률이 높고, 구강 건조로 인한 세균 증식이 활발해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감염에 대한 저항력, 면역력이 상대적으로 약해진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보다 적극적인 구강검진 및 예방치료를 필요로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치아가 나빠져 발치를 하고 치과 임플란트 시술을 하는 경우에는 좀 더 세심한 주의를 요합니다.



성공적인 치과 임플란트 시술을 위해

당뇨 환자는 그렇지 않은 환자에 비해서 상처 회복 능력이 낮고 세균 감염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치과 임플란트 시술 후 지혈의 문제나 감염, 치유 지연 등의 문제가 생길 수도 있고 여러 합병증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당뇨 환자의 성공적인 치과 임플란트를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요구조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시술 전 환자의 전신 상태 및 컨디션, 혈당의 조절 가능성 여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시술하기 전 치과 의료진에게 병력 및 현재의 상태, 복용 중인 약 등을 자세히 알려야 합니다. 그에 따라 치과 의료진은 약의 중단이나 대체, 내과 의료진의 의뢰서 발급 등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입니다.


혈당 조절 및 면역력의 상태에 따라 시술 시간을 조정하여 환자가 최적의 상태일 때 시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당 조절이 잘 안 되는 경우 임플란트 시술 중 의식장애를 동반한 저혈당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또 시술 중의 스트레스는 인슐린과 길항작용을 하는 아드레날린 분비를 증가시키므로 고혈당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대부분 당뇨 환자의 경우 인슐린 주사나 혈당 강화제를 아침에 투약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혈당 조절이 잘 되고 면역력 상태가 좋은 오전에 시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술 방법이나 시술 범위도 무리하지 않고 나누거나 분산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혈을 최소화하고, 감염 위험성을 낮추고, 회복 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해서는 가능하면 환자가 너무 무리하지 않고 덜 힘들도록 시술 방법과 시술 범위를 나눠서 진행하거나 분산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술 후 충분환 휴식과 당뇨 관리가 중요

시술 후에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입안이 건조하지 않도록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줍니다. 염증 및 감염으로 인한 합병증이 발생하지 않도록 치과 의료진에게 자주 검진을 받아야 하며, 혈당이 떨어지지 않도록 식사 관리에도 신경 써야 합니다. 치과 임플란트를 성공한 이후에는 음식물 섭취 능력이 좋아지면서 환자의 식욕이 늘어나 당뇨가 악화될 수도 있기에 당뇨 관리가 더욱 중요합니다. 또한 자연치의 치주 질환처럼 임플란트 주위염이 발생할 수 있기에 정기적인 구강검진 및 예방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혈당 조절이 잘 되는 당뇨 환자의 경우, 치과 임플란트 성공률이 일반 환자와 큰 차이가 없다는 연구 보고가 있으니, 무조건 불가능하다 여기고 불편함을 참는 경우가 없었으면 합니다.


도움말 : 문은수 치의학 박사


리포터 : 김용삼 대전MBC 닥터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