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가 최근 아시아 지역에 ‘Certified Program’을 론칭한 유튜브의 대한민국 1호 ‘Certified Company’로 선정됐다. 유튜브의 Certified Company가 되기 위해선 ‘채널 성장’, ‘콘텐츠 관리’, ‘수익화’ 등 세 가지 부문에서 유튜브가 제시한 조건에 모두 부합해야 한다.
MBC는 지난해 ‘유튜브 아시아 미디어 서밋’에서 아시아 지역대표 사례로 소개될 만큼 유튜브 채널 운영 규모와 성과, 운영 방식 등 다방면에서 아시아 미디어 그룹의 표본이 돼 있다. 지난 2011년 12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MBC 유튜브 채널은 현재MBCEntertainment, MBCKpop 등 총 10개의 채널을 운영 중이며, 최근 누적 조회 수 97억 건을 돌파, 오는 8월에는 국내 방송사 최초로 100억 뷰 돌파를 앞두고 있다.
이번 성과에 대해 아카이브사업부 유승만 계약직은 “MBC는 단순 영상 업로드가 아닌 유튜브의 특성과 기능을 십분 활용한 운영, 저작권 보호, 채널 성장 등에서 두각을 나타냈기 때문인 것 같다”고 밝혔다.
김근영 / MBC 정책홍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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