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지역의건강지킴이닥터人

매부리코 교정

 

콧등의 중간이 유난히 튀어나와 도드라져 보이는 코를 마치 매의 부리를 닮았다고 하여 ‘매부리코’라고 합니다. 매부리코는 매섭고 강한 인상을 주기 때문에 동화에서는 공주를 괴롭히는 마녀로, 만화 스머프에서는 스머프를 괴롭히는 가가멜로 주로 악역으로 등장을 합니다. 실제로 이러한 코는 중동 쪽의 아랍인이나 유대인들에게 흔히 찾아볼 수 있는 코이며, 페이스북 CEO 마크 주커버그와 우리나라 배우 신현준 씨의 코가 대표적입니다.

 

매부리코가 주는 이미지
매부리코가 나쁜 이미지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관상에서는 매부리코가 가냘픈 경우 간교하다고 하지만 살 많은 매부리코는 지혜가 많다고 합니다. 역사적으로 알렉산더 대왕은 장수를 고를 때 매부리코를 가진 자를 골랐습니다. 매부리코는 지혜로워서 전쟁에서 지는 일이 없었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해도 매부리코는 강하고 억센 인상을 주는 것이 사실입니다. 매부리코는 남성적인 느낌이 나고, 코 길이뿐만 아니라 얼굴도 크고 길어 보이는 착시현상을 줍니다. 또 코끝이 떨어지는 문제를 동반하여 나이가 들어 보이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매부리코를 가진 분들은 외모 콤플렉스와 함께 자신감이 없어져 사회생활을 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가 많아 개선을 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매부리코가 되는 이유
매부리코는 선천적으로 코의 외측연골과 비중격연골이 만나는 부위의 콧대 중간 뼈가 과도하게 자라나면서 생깁니다. 또한 후천적으로는 외상으로 인해 코뼈가 손상되면서 생길 수도 있습니다. 특히 코뼈는 우리 얼굴뼈 중에서 성장이 늦게까지 이루어지는 부위로, 대부분의 매부리코는 늦은 사춘기까지 점차 진행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처음에는 매부리코가 아니었으나 어느 순간부터 코 모양이 점차 매부리 모양으로 변하면서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매부리코의 치료 방법은?
매부리코의 교정은 튀어나온 뼈와 연골을 제거해서 코의 시작과 코끝의 가장 높은 부분을 자연스럽고 매끈하게 연결하여 세련되고 부드러운 인상이 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 방법은 매부리코의 심한 정도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콧등만 살짝 돌출되어 있고 코끝 처짐이 없는 경미한 매부리코라면 콧등 중간에 돌출된 뼈와 연골을 갈거나 깎아내면 됩니다. 콧등 돌출이 심하고 코끝도 아래도 처져있는 심한 매부리코라면 돌출된 코뼈와 외측연골, 비중격연골을 모두 제거해줍니다. 제거 후 콧등이 넓어져 있거나 콧등 부위와 코 안의 비강 부위가 열리게 된다면 추가적으로 코뼈에 외측 절골을 해서 모아줄 필요가 있습니다.


매부리코는 아니지만 미간 사이의 콧등 높이가 부족하거나 코끝이 낮아 매부리코처럼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콧등 높이가 부족한 경우에는 미간 사이 콧등에 필러시술을 받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코끝이 낮은 경우에는 자가연골 조직이식을 통해 코끝을 높여주는 방법으로 개선될 수 있습니다. 증상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심한 매부리코의 경우 코가 휘거나 비중격 만곡이 동반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코는 높지만 코의 위쪽 부분인 비밸브(코 안으로 공기가 들어올 때 걸러지는 코의 관문)가 좁아 코막힘을 호소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매부리코 수술시 비중격성형술과 휜 코 및 하비갑개(콧속 구조물로, 온도와 습도 조절, 이물질 차단 역할) 수술을 동시에 해준다면 이미지 개선을 통한 자신감 회복은 물론 코막힘도 줄어 코의 본래 기능인 숨쉬기가 한결 좋아질 수 있습니다.

 

매부리코 치료는 언제 하는 것이 좋은가?
수술을 결정했더라도 매부리코가 심한 경우에는 절골까지 필요해서 당사자들은 이런저런 걱정이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수술은 언제 하는 게 좋은지, 어린 나이에 해도 좋은지, 꼭 뼈를 깎아야 하는지, 수술 후 다시 재발하지 않는지 등.


수술 시기는 코뼈를 절제하고 추가로 절골이 필요할 수 있기 때문에 충분히 성장이 다 이루어지고 난 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 차이가 있겠지만 보통 고등학교 졸업 후를 추천합니다. 앞에서 설명했듯이 미간이나 코끝이 낮아 매부리처럼 보이는 경우에는 매부리를 깎지 않고 필러나 자가연골 이식 등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뼈는 다치거나 부러지면 재생 과정을 거치면서 과형성이 될 수 있는데, 이때 뼈를 갈아내면 재발할 수 있기 때문에 코뼈의 일부분을 절제하고 절골술을 통해 코뼈를 모아주거나 절골 부위 위에 자가조직이나 보형물을 넣어주는 방법을 통해 재발 가능성을 더 줄일 수 있습니다.


매부리코 수술은 코끝과 콧대를 높여주는 일반 코성형 수술보다 보다 정밀한 진단과 수술 계획이 필요합니다. 매부리코로 고민이라면 경험이 충분한 전문의와 먼저 상담해야 합니다. 본인의 코가 진짜 매부리코인지, 매부리코처럼 보이는 것인지, 그리고 치료 방법으로는 자가조직으로만 수술을 할지, 인공보형물을 이용해 콧등을 같이 높일 것인지 등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움말 : 권유진 성형외과 전문의
리포터 : 김용삼 대전MBC 닥터인 (www.drmbc.com)